소개글
운영진
주요활동
오시는길
 
   소장님 프로필


영남대학교 대학원 가족학 박사 졸업

- 전) 대구예술대학교 예술치료학과 교수
- 수련감독미술치료전문가
- 가족상담사
- 가정복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 한국미술치료학회지 논문심사위원
- 임상미술치료 대학 교수역임
-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석.박사 강의
-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논문 심사위원
- 구미교육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직무연수 강의
- 성주교육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직무연수 강의
- 상주교육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직무연수 강의
- 경남 특수교육대학원 만다라 강의
- 김천교육청 만다라 부모교육 강의
- 청주교육청 위센터 전문상담교사 만다라 강의
- 경산교육청 웨센타 전문상담교사 만다라 강의
- 부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전문상담교사 강의
- 한국미술치료학회 기족미술치료, 만다라 강의

- 구미교육연수원 교사직무연수 강의
- 경산 상담 위센타 강의
- LG필립스 책임자급 리더쉽 함양 Self Therapy 강의
- LG필립스 여직원 업무스트레스 완화 미술치료 워크샵 진행
- 삼성전자 전문상담자 직무연수 강의
- 한.중.일 미술치료 국제워크샵 수련
- 상담 및 심리치료연구법 수련
- 서울대 심리재활 수련

<연구 분야>
-동적가족화(KFD)에 의한 초등학생의 가족지각 연구
-초·중·고생의 동적 가족화에 나타난 행위비교연구
-환경변인 및 내적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농촌, 도시비교
-농촌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환경변인 및 부모-자녀 유대관계가 농촌 고등학생들의 자아분화에 미치는 영향
-환경변인 및 부모-자녀 유대관계가 농촌 청소년들의 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우울성향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의 KSD 반응특성
-여대생의 자아정체감과 K-HTP의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에 따른 도시여성의 K-HTP에 의한 집그림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근친상간으로 인하여 자살을 시도한 청소년의 미술치료사례연구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 및 일탈행위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자신감이 결여된 아동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함양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비행청소년의 비행행동 개선에 미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만다라를 통한 자기통찰이 청소년의 공격성, 불안,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만다라를 통한 자기통찰이 만성정신분열증환자의 자기주장과 대인관계향상에 미치는 효과
-만다라를 적용한 자기통찰이 동성애청소년의 성역할 정체성 및 우울에 미치는 사례연구
-만다라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만다라 집단 미술치료가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 능력에 미치는 효과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자아상 탐색이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 감소에 미치는 사례연구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자기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집단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충동성 및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PTSD아동의 불안 및 문제행동완화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선택적 함구증 아동의 자기표현력 및 자기존중감 향상을 위한 story-telling 미술치료 사례연구
-경도 지적장애 청소년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예술치료 사례연구
-동적가족화(KFD)에 의한 초등학생의 가족지각 연구
-동적가족화(KFD)에묘사된 가족의 상호작용 및 역동성에 따른 가족 응집성과 적응성의 차이
-환경변인 및 내적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환경변인 및부모-자녀 유대관계가 농촌 고등학생들의 자아분화에 미치는 영향
-환경변인 및 부모-자녀 유대관계가 농촌 청소년들의 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아탐색을 통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 및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농촌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저서>
-체계론적 가족치료(백양희 외 공저) 1999. 형설출판사
-청소년 미술치료(백양희, 김지유) 2012. 양서원
-아동?청소년 그림 진단 및 해석(백양희 저). 2014. 학지사
 ;
   구미미술치료연구소 소개글


안녕하세요.
구미미술치료연구소입니다
저희 구미미술치료연구소는 지난 10년간 한국미술치료학회에서 미술치료를 연구하고 실제임상에 적용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아온 바 미술치료가 삶 속에서의 부적응 및 갈등 등을 해소하고 심리적인 요소가 신체적인 병리증상에 까지 효과가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림은 마음의 표현이라고 했습니다,
그림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고 무의식을 읽어내고
심리적인 갈등구조까지 파악할 수 있어 아이에서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라고 함은 그림을 통하여 심리적인요인에서 신체적인 병리증상까지 회복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확신으로 구미금오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난 4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구미지역의 문화를 느끼고, 연구원등의 인적자원 개발등에 힘써 구미출신의 6명의 연구원들과 함께 2004년 8월 30일,
비로소 구미미술치료연구소를 열게 되었습니다.

영남 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치료 석.박사 과정의 강의와 더불어 구미미술치료연구소 운영을 해오다가 4년제 대학교의 학부과정인 대구예술대 예술치료학과 교수로 학과장직을 맡고 부설 예술치료센터장 까지 맡다보니 구미미술치료 연구소를 그동안 소홀이 해 온거 같습니다.

2018년 9월 부터는 대학교를 그만두고 오로지 연구소일에만 집중하고자 다시 구미미술치료연구소 소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구미미술치료연구소는 한국미술치료학회에 등록된 기관으로서 인정받는 연구소 입니다
그동안 소홀했던점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분, 타인의 성숙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분도 도와드립니다. 저희 연구소의 문은 미술치료를 공부하고자하는 분들에게도 항상 열려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구미미술치료연구소 소장 백 양희

 
   심벌마크 소개
 
초록의 G는 자연적, 건강한 성장을 돕는
구미미술치료연구소를 상징하고,
G옆의 주황은 소외감, 거부감등을 경험하여
위축적이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을 의미하며,
위의 파랑색의 동그라미는 만다라의 전체성(지혜)를
상징하고 파랑은 양육적, 희망을 상징합니다.